정월대보름날 먹는 오곡밥 조리법은 이렇게

정월 대보름날 오곡밥 만드는 방법

음력으로 설날 다음에 오는 큰 행사가 바로 정월대보름입니다. 대보름에 보름달을 보면서 한해 잘 되게 해달라고 소원을 빌어봐요~^^
 

정월대보름에는 쥐불놀이도 하지요~ 어렸을적 쥐불놀이라고 해서 깡통돌리기 정말 많이 했는데~ 깡통을 돌리면 불이 점점 더 활활 타오르니~ 그 깡통을 하늘 높이 던집니다. 그러다 바닥에 내동댕이 쳐지면 불꽃들이 쏴~~~ 하게 퍼지죠~ 멋집니다...^^ 

정월 대보름 아침에 먹는 것에는 부럼, 나물, 오곡밥입 있습니다.

부럼은 부스럼에서 온말로, 잣, 밤, 땅콩, 호두등을 깨물어서 껍질을 버리게 되면 일년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네요~

잘못하면 다칠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게 깨물어야 합니다.


정월대보름 오곡밥 만드는 법

오곡은 다섯가지 잡곡으로 찹쌀, 조, 수수, 팥, 검정콩등을 말합니다.

<출처 : 농촌진흥청>

지금부터는 농촌진흥청에서 알려준 오곡밥 조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며, 조는 식이섬유와 무기질, 비타민등이 풍부합니다. 팥은 칼륨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부기를 빼는데 좋습니다.

검정콩, 수수, 팥등과 같이 붉고 검정색 계열의 잡곡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곡밥 조리법 순서

오곡밥은 쌀과 잡곡을 7 : 3 비율로 섞어서 지어주되, 몸이 찬 사람은 성질이 따뜻한 찹쌀의 양을 늘려주고, 몸이 따뜻한 사람은 성질이 차가은 잡곡의 양을 늘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곡밥 재료

멥쌀 2컵, 찹쌀 1컵, 조, 팥, 수수, 검정콩은 1/4컵, 소금 약간(200ml 정도)

 

미리 해두면 좋아요~

- 찹쌀과 멥쌀을 깨끗하게 씻어서 30분 ~ 1시간 가량 불려 줍니다.

- 검정콩은 3시간, 조와 수수는 30분 정도 물에 불려 줍니다.

- 팥은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어 주고, 팥이 터지지 않을 정도로 끓여줍니다.

< 붉은 찰밥은 이때 삶은 팥물을 버리지 말고 밥 지을때 밥물로 사용하면 붉은 찰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

 

-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풀어서 밥물을 만들어 줍니다.

<출처 : 농촌진흥청>

준비가 다 되었으면 이제 밥을 하면 됩니다.

- 솥에다 불려놓은 쌀과 잡곡들을 모두 넣고 섞은 다음에 만들어진 밥물을 넣고 밥을 지어 줍니다. (압력솥이 아닐경우 조는 먼저 넣지 말고 뜸을 들일때 넣어 주면 좋습니다.)

다음 글 이전 글
댓글 ...
댓글쓰기
comment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