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 또는 클린 설치한 다음에는 윈도우11 업데이트를 해 줍시다. 윈도우11 설치 후에는 윈도우 업데이트 양이 꽤 됩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윈도우10 → 윈도우11 업그레이드가 아닌, 윈도우11 설치 후에 진행하는 업데이트 작업입니다.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윈도우11 대부분은 윈도우를 처음 설치한 경우에는 설치할 수 있는 업데이트양이 꽤 됩니다. 업데이트하는데 시간도 좀 걸리니 커피 한 잔 마시면서 느긋히 업데이트를 해 줍시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11 업데이트는 윈도우10 업데이트와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1. 윈도우 첫화면에서 시작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 시작버튼을 눌러서 뜨는 고정창에서 톱니바퀴를 눌러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 키보드 윈도우 버튼 + I ) 를 눌러도 됩니다.
※ 참고로, 윈도우 버튼은 키보드 아랫부분 왼쪽에 Ctrl, Alt 키 사이에 있는 윈도우 모양을 말합니다.
2. 설정창 왼쪽 메뉴 가장 아래부분에 보면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3. 설치할수 있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다면, 지금 설치를 눌러서 업데이트를 해 줍니다. 이때에는 윈도우 다시시작을 몇 번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꼭 해야 해?
윈도우 업데이트를 꼭 해야 하느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 꼭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는 윈도우10, 윈도우8처럼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히 해주기에 이 부분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크게 이루어진 업데이트입니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는 타이어 공기가 좀 빠진 것 같아서 공기를 조금 추가로 넣는 거라고 가정해 봅시다. 타이어 공기 조금 빠졌다고 안굴러가지는 않지요.
윈도우 대규모 업데이트 ( 업데이트를 하다 보면 아~ 이게 대규모 업데이트구나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는 자동차 천정에 없는 선루프를 설치하는 것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선루프가 시공이 잘 되면 깔끔하니 좋지만, 잘 못되면 빗물을 들어 올 수도 있겠죠.
그렇다고 설치한 선루프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구요. 썬루프를 수리하러 가기 전까지는 비가 올 때마다 빗물이 들어 올테니 짜증~~~
실제로, 제가 윈도우 업데이트를 했는데, 프린터가 구동이 되지 않는 적이 있습니다. 잘 되던 프린터가 구동이 되지 않으니 답답했겠죠. 그래서, 백업본으로 업데이트하기 전으로 되돌려 사용하였고, 해당 업데이트는 잠시 보류하고, 다음 번 업데이트가 나왔을 때 해결이 된 적이 있습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윈도우11 설치 후, 대규모든 소규모든 업데이트는 꼭 해주구요. 새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올라 오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새로 올라온 업데이트가 멀쩡한지 확인 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이야기 하는 겁니다. 윈도우를 전체 백업 후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