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금대란이다. 왜 소금사재기만 하고 김, 미역, 다시마, 고등어, 갈치등은 하지 않는 것일까? 아니다 젓갈, 김, 미역, 멸치등도 많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특히 미역~
소금사재기만?
인터넷 포탈에서 소금을 검색하여 카페에 올라온 소금 관련 글들과 이에 대한 소금 관련 댓글들을 보았다.
카페 글 중에는 왜 소금만 사재가하는지? 소금을 꼭 사야 하는지? 등의 문의 글을 볼 수 있었고, 이에 대한 댓글로 "그러게요, 왜 소금만 사재기할 까요? 다른 해산물은요? " 등의 댓글을 볼 수 있었다.
소금만 사재기?
소금사재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소금이 사재기에 가장 먼저 선두를 차지 하였을 뿐, 멸치나 젓갈, 김, 미역, 다시마등도 많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왜? 왜? 왜? 왜?
얼마전, 일본 오염수 방류시간이 다가왔다는 뉴스를 보고, 머리속이 멍 해졌다.
아~ 왜 진작 소금을 구입해서 보관하지 않았을까? 큰누나네서 소금을 여러포대 구입해 놓았다고 1포대 가져가라고 해서 그냥 큰누나 믿고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내가 소금 1포대를 가져 오게 되면 큰누나네 가족들이 먹을 소금이 내가 가져온 만큼 줄어 드는데... 김장김치도 매년 가져오고...
부랴부랴 와이프를 불렀다.
"여보!~ 소금 사러가야 해. 소금대란이 일어날꺼야!~ 좀 있으면 소금가격도 껑충 뛰어 금값이 될꺼고!~ "
와이프 " 오빠, 왜 소금만 쟁여나야 해? 김이랑 미역은? "
" 어~ 김, 미역, 다시마, 고등어, 갈치, 멸치 등은 안먹어도 되지만 소금은 반드시 먹어야 하거든... 그래서 소금을 아는 사람들은 먼저 소금 사재기를 할꺼야~ 그리고 다음으로 젓갈류를 사재기할꺼고, 김이랑 미역, 다시마등도 사재기 할꺼야~ "
와이프 " 왜? 중국산도 있고, 베트남산도 있는데 뭐하러? "
" 어~ 일본 오염수가 방류되면 Made in China, 베트남산이 다 필요 없게 돼~ 그냥 다 일본 오염수 먹은 소금이 되는거야~ 그래서 소금은 아주아주 귀한 식품이 되는거야~ 업자들이 괜히 사재기하는거 아니야~ "
소금을 사야 되나?
요즘 많은 분들이 소금 사재기한다고 꼭, 모두가 소금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 굳이 소금이 필요 없는데 주변에서 소금 구입한다고 소금가격을 비싸게 주고 살 필요가 있을까?
김치도 만들어 먹지 않고, 1년에 소금 100g이나 200g 정도만 먹어도 된다면 굳이 소금을 구입할 필요가 있을까? 그냥 부모님, 또는 지인에게 가서 1Kg만 가져와도 5년~10년을 먹고 2kg 만 가져오면 10년~20년을 먹는데...
내가 소금을 2포대 산 이유!
나는 소금을 4포대, 5포대도 아닌 2포대만 구입하였다. 물론, 어머님댁 소금까지 하면 3포대지만, 어머님댁은 어머니랑 처형이랑 먹을 수 있도록 구입한 것이기에...
왜 2포대만 구입하였을까?
소금을 구입하기 전, 몇포대를 구입하여야 할지를 머릿속으로 계산해 보았다.
1년에 김치 담그는 것을 포함해 소금을 2~3kg 정도 사용한다면, 10년이면 20~30kg 정도일 것이고, 나이를 먹을 수록 점차 줄어 20~30년 정도 먹을 수 있다면, 그리고 그 뒤부터 죽을 때까지 얼마 남지 않은 인생은 오염수 소금을 먹어도 사는데 큰 지장이 없을꺼 같다는 계산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금을 2포대를 구입하게 되었다. 다시 생각해 보면 3포대는 있어야 했을 듯~^^
마무리
우리는 추가로 몇 년 먹을 수 있는 미역, 멸치와 잠깐 먹을 수 있는 김을 구입하였다. 제일 걱정은 젓갈로 유통기한이 짧은데, 뭐~ 잘 보관한다면 꽤 오랫동안 먹을 수 있을 것 같아 구입은 하였다.
에혀~ 이게 뭔 난리인가!~ 준비하지 않아도 될 것들을 일본 오염수 방류를 막지 못해 이런 생쇼를 해야 한다니~ 짜증 지대로다.
혹시라도 일본 오염수 방류가 되지 않는다면?
소금을 2포대, 젓갈, 미역, 멸치등을 구입하였지만, 일본 오염수가 방류되지 않는다면 난 기뻐할 것이다.
까짓것 조금 비싸게 주었지만, 뭐 두고 두고 먹으면 되지 뭐~ 오염수가 방류되지 않는다면야 갈치, 고등어, 광어회등 다른 많은 해산물도 편히 먹을 수 있고, 바닷물에도 편하게 들어갈 수 있으니 얼마나 좋으냔 말이다.
휴~